안녕하세요.
담당 매니저 김수민입니다.
기간제(상주) 프로젝트 희망 근무 시작일을
등록해 주시면, 파트너님의 일정에 맞는
적합한 프로젝트를 추천해 드려요.

뉴스센터 목록으로 돌아가기

[파트너스] 계약 성사를 위한 '미팅 준비' TIP

위시켓 | 2019.03.14.

파_미팅_썸네일_페북


안녕하세요 파트너님, 위시켓입니다.
많은 지원자들 중 클라이언트의 선택을 받아 미팅하게 되신 걸 축하드립니다!
클라이언트는 파트너 2명과 미팅을 한 후 계약 여부를 결정합니다. 파트너님이 프로젝트의 적임자라는 걸 어필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.
또한, 미팅을 통해 파트너님이 원하던 프로젝트가 맞는지, 클라이언트와도 커뮤니케이션이나 작업 방식이 잘 맞는지 등 검증해야 합니다. 실제 업무범위가 어느 정도인지, 지원한 금액 및 기간으로 가능한지, 혹은 재견적이 필요할지도 확인해봐야 하지요.

이번 글에서는 처음 미팅하는 파트너님들을 위해 미팅 전 준비사항, 미팅 절차 등 '미팅'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.

미팅 때 효과적으로 어필하기 위한 4가지 준비사항

1. 회사소개서 및 포트폴리오

파트너님을 소개하는 데 가장 기본적인 자료는 회사소개서와 포트폴리오가 아닐까요? 미팅 시 노트북으로 자료를 보여주며 경력이나 유사 경험을 소개해주세요. 자료를 인쇄해서 전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 준비성이 철저하고 전문적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.

2. 시연 가능한 레퍼런스

클라이언트의 눈으로 직접 확인해볼 수 있는 유사 프로젝트 작업물(사이트, 앱 다운로드 URL, 패키지 등..)을 준비해주세요.
유사 경험이 없거나 작업물을 보여줄 수 없다면, 다른 유사한 서비스를 미리 분석해서 미팅에 참여하세요. 기존 서비스와 비교 분석한 내용을 클라이언트에게 설명해주면, 클라이언트의 원활한 이해를 도와 미팅을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.

3. 질문 리스트

프로젝트 내용을 보고 예상되는 이슈나 구체화해야 하는 내용을 체크해서 질문 리스트를 만들어보세요. 미팅 시간 50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.
미팅 조율 후 전달해드리는 안내 메일에 미팅을 진행하는 파트너님들에게만 제공되는 프로젝트 관련 자료가 첨부되어 있을 수 있으니, 이메일을 꼭 확인 후 미팅에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.

4. 실무자

미팅 때 실무자가 참여하지 않을 경우, 업무범위나 이슈에 대한 원활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. 실제 미팅에서 실무자가 참석하지 않아 충분한 논의를 하지 못한 경우, 계약이 성사되지 않는 경우를 다수 확인했습니다. 효율적인 미팅을 위해 가급적 실무자가 미팅에 참석하기를 권장합니다.




미팅 진행 절차는 이렇습니다

1. 파트너 소개

팀 구성, 경력, 유사 프로젝트 경험 등 파트너님에 대해 소개해주세요. 아직 미팅 경험이 많지 않은 파트너님들은 자기소개하는 시간이 낯설 수도 있는데요, 이때 미리 준비해온 포트폴리오나 회사소개서를 활용하시면 파트너님의 전문성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.

2. 프로젝트 설명 및 업무범위 논의

클라이언트가 프로젝트 목표와 업무범위에 대해 설명할 차례입니다.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내용을 듣고 궁금한 점을 물어보거나 이슈가 될 만한 부분을 설명해주세요. 미리 준비해온 질문 리스트가 있으면 더욱 원활한 미팅이 될 수 있겠죠?

클라이언트가 기능 구현이 가능한지, 금액/기간이 얼마나 필요한지 등 질문할 수 있는데요, 네/아니오와 같은 단답형보다는 이유를 함께 설명해주세요. 개발자나 디자이너의 용어가 아닌, 클라이언트가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서 설명해주시는 게 관건입니다.

또한, 파트너님 역시 함께 일할 클라이언트가 어떤 사람인지,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이슈는 없을지 등 검증해야 합니다. 클라이언트의 업무 성향이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꼭 확인해보고 계약을 결정하세요.

3. 견적 및 일정 확인

미팅 시 실제 계약할 업무범위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를 하므로 금액과 기간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. 파트너님이 지원 시 작성했던 금액/기간에 프로젝트 진행이 가능할지, 아니면 재견적이 필요한지 클라이언트에게 의견을 말씀해주세요.




업무범위, 계약 조건을 협의한 후 안전하게 계약하실 수 있습니다

기획이 완료되지 않은 프로젝트이거나 클라이언트가 프로젝트 내용 공개를 꺼려서 구체적인 업무범위 파악이 어려울 경우, 프로젝트 지원 시 확인한 내용보다 업무범위가 더 많을 수 있습니다. 미팅 종료 5분 전에 담당 매니저가 견적에 대한 의견을 요청할 예정이니 당황하지 마세요. 파트너님이 합리적이라고 생각되는 금액과 기간을 제시하고, 클라이언트가 납득할 수 있도록 이유를 설명해주세요. 재견적이 필요할 경우, 언제까지 견적서를 전달해주실 수 있는지 말씀해주시면 됩니다.

클라이언트가 계약을 결정하면, 협의된 업무범위, 금액 및 기간으로 담당 매니저가 계약서를 작성합니다. 혹시 클라이언트와 계약 조건에 대해 협의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면, 담당 매니저에게 말씀해주세요. 원활한 계약 진행을 위해 의견 조율을 도와드립니다.


이 글과 관련된 추가적인 문의나 위시켓에 대한 피드백이 있으신가요?
우측 하단의 '채팅 문의' 버튼을 클릭해 말씀해주시거나, 위시켓 고객센터(02-6925-4849)로 연락해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:)


위시켓 하단 이미지


위시켓 | 2019.03.14.

'뉴스센터'의 다른 글 보기

[파트너스] '대금보호시스템'이란?

[파트너스] Q. 프로젝트 지원 결과가 궁금해요!

[파트너스] 계약 성사를 위한 '미팅 준비' TIP

[파트너스] 지원 내용 작성법 - '좋은 지원 내용 vs 나쁜 지원 내용' 비교

[파트너스] 매력적인 '내 프로필' 작성 노하우

뉴스센터 더 보기 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