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\r\n
▲ 이미지: 기능 정의서 샘플\r\n(출처: 조대협의 블로그)
\r\n2)디자인
앱 디자인 역시 의뢰자의 요구사항에서부터 출발합니다. 어느 정도의 디자인 퀄리티를 원하는지, 디자인해야 할 페이지 수가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견적이 달라집니다.
서비스의 주 타깃을 정하고, 유저가 앱을 사용하며 어떤 느낌(ex. 신뢰감, 편안함, 세련됨 등)을 받아야 하는지 정의해보세요. 그에 따라 전반적인 앱 디자인 콘셉트와 키 컬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.
디자인 요구사항을 어떻게 전달해야 할지 막막하다면, 벤치마킹하고 싶은 앱 디자인을 찾아보세요. 원하는 디자인 방향을 설명하는 데 도움될 겁니다.
\r\n▲ 이미지: 카테고리별 다양한 모바일 앱 디자인을 모아둔 사이트\r\n(출처: MOBILE PATTERNS)
\r\n3)관리자 페이지
유저가 사용하는 기능뿐만 아니라, 서비스 관리자가 사용하는 기능도 필요합니다. 앱을 만들면 저절로 관리자 페이지가 생기는 게 아닙니다. 유저용 앱과 마찬가지로 관리자 페이지 역시 기획하고 개발해야 하는 영역이지요.
유저의 이메일 주소, 휴대폰 번호, 활동 이력 등 정보를 마케팅 목적으로 활용하고 싶으신가요? 이메일 주소를 모아 주기적으로 뉴스레터를 발송할 수도 있고, 관리해야 할 수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.
여러분이 어떤 사항들을 관리하길 원하는지에 따라 관리자 페이지에 추가될 기능이 달라지므로 이 역시 앱을 의뢰하기 전에 고민해야 할 사항입니다.
\r\n4)플랫폼, 기기, 그리고 버전
앱 플랫폼은 크게 Android와 iOS가 있고, 그에 따라 기기와 버전도 다양합니다. 모든 환경에 대응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, 예산은 한정적이므로 주요 타깃층이 사용하는 환경을 고려해서 개발해야 합니다.
또한, 개발 방식에 따라 네이티브 앱, 하이브리드 앱, 또는 웹 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 각 개발 방식 별로 장단점이 있고, 여러분이 어떤 앱 서비스를 개발할지에 따라 적합한 개발 방식도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해보세요.
\r\n참고 글 1 ▶ 안드로이드 VS IOS, 앱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점 6가지
참고 글 2 ▶ Q. 내가 만들고 싶은 어플은 하이브리드? 네이티브?
\r\n